사기·유사수신
QRC뱅크 중간 투자자모집책 사기 고소 방어
무혐의
2023-07-03
-
STEP 01
의뢰인의 법무법인 청 방문경위
‘QRC뱅크’라는 회사는 자신들이 영위하는 가상화폐 등의 사업에 투자하면 고수익 배당을 해주겠다며 투자자들을 속여 2000억원대 투자금을 편취하여, QRC뱅크 대표는 사기, 유사수신행위법위반 혐의로 기소되어 징역 10년을 받았습니다. 의뢰인은 이 회사의 중간투자자모집책으로서 하위투자자로부터 사기 혐의로 고소를 당하여 이에 방어하고자 경찰조사 단계에서 저희를 선임하셨습니다.
-
STEP 02
법무법인 청만의 솔루션
고소인은 의뢰인을 사기죄로만 고소했지만 사안을 검토하여 보니 제대로 방어하지 못한다면 수사기관이 유사수신행위법위반죄도 적용할 상황이었습니다. 의뢰인이 ‘원금보장’을 내세우며 하위투자자에게 투자를 권유하였기 때문인데요. ‘만약 회사가 원금보장을 못 해주면 내 재산으로라도 해주겠다’고 강하게 말했기 때문에(녹취록이 증거로 제출되어 있었습니다), 형사 처벌이 성립할 가능성이 컸습니다.
법무법인 청 형사전문변호사는 이 사건의 경우, ① 의뢰인이 자신의 경험상 투자 원금이 보장되었다는 것을 다소 강한 어조로 말한 것일 뿐이며 ② 여러 정황상 고소인도 의뢰인의 말을 믿었다기보다는 회사를 믿고 투자한 것으로 볼 여지가 있었던 것을 찾아내어, 수사과정에서 이 부분이 잘 드러나도록 진술하도록 하였습니다(이 경우 인과관계가 인정되지 않아서 사기죄가 성립하지 않습니다).
-
STEP 03
판결문
-
STEP 04
사건 결과 및 의의
사건을 맡은 경찰은 처음에는 고소인이 제출한 녹취 파일을 듣고 의뢰인에게 혐의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였지만, 수사 과정에서 저희가 잘 소명한 결과 ‘의뢰인도 QRC뱅크로부터 피해를 입은 피해자로 보이기에 혐의를 인정할 수 없다’고 판단하여 무혐의 판단을 하여 불송치결정을 해주셨습니다. 고소를 당한 즉시 형사전문변호사와 꼼꼼히 논의하였기에 가능한 결과였습니다.